• 아줌마닷컴의 런칭과 입소문 마케팅 활용 사례
  • 2003-07-11

    조회수: 4,030

미션 : 여성의 수다를 팔아라! "... 여성의 수다에는 지금 어디에서 얼마짜리 세일을 하며, 배추는 어디 것이 연하고 맛있으며, 요즘 무얼 해 먹는지 하는 반찬에 대한 정보가 들어 있다. 인튜이션그룹(Intuition Group)을 창립한 마케팅 전문가 로리 모스코위츠 레플러에 의하면 여성은 자기 친구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브랜드를 추천할 가능성이 남성보다 3배나 높다고 한다..." (이영희 교수, '광고는 여성 소비자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내용 중에서 인용) "... 시내 버스에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격전을 벌이는 모습으로 표현된 아줌마는 우리가 흔히 머릿속에서 '아줌마'로 알고 있던 모습이다. 하지만 프랑스의 관광청이 만든 '한국 관광시장 보고서'에서는 아줌마를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고 한다. 'ajumma : 40~50대 정도의 나이에 경제력을 갖추고 여행과 쇼핑으로 삶의 여유를 즐기는 한국의 여성' 어쩌면 호화사치여행을 하는 중년부인들을 일컬어 말하는지 모르겠지만 실제적으로 아줌마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는 사실을 표현한 것이다..." (유경인 중소기업진흥공단 연구원, '월간 기업나라'에서 발췌) 숫적으로는 인간의 반 정도. 그러나 구매의사결정 비중은 80% 이상. 20~21세기 자본주의 시대의 소비문화를 주도하는 핵심세력... 여성(女性)!! 여성을 다루었던 세미나는 많았습니다. 그러나 '여성과 마케팅'을 다룬 세미나는 거의 없었습니다. '여성과 입소문(마케팅)'을 다루었던 세미나는 전혀 없었습니다. 도대체 그녀들은 누구인지, 그녀들의 입소문은 왜 중요한지, 기업은 어떻게 그녀들의 입소문을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탐색해 보기 위한 국내최초의 세미나를 '마케팅공화국(www.m-republic.org)'에서 주최합니다. 동 분야 국내 최고의 전문가와 사례들이 함께 하는 자리에서 '그녀들의 입소문'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훔쳐가시기 바랍니다...
주 제 "여성과 입소문마케팅" 공개세미나
발표자 주제 1 : 이영희 교수 (이화여대 조형예술대학 디자인학부 교수)주제 2 : 황인영 대표 (아줌마닷컴 대표)주제 3 : 정미홍 대표 (J&A 대표, 前 KBS 앵커)주제 4 : 오유진 파트장 (세스코 마케팅담당 파트장)주제 5 : 정재윤 대표 (마케팅공화국 대표) 
개 요 주제1: '여성 소비자시장의 트랜드와 전략적 접근방안' (이영희 교수)주제2: '여성 커뮤니티의 런칭과 입소문마케팅의 활용사례 - 아줌마닷컴' (황인영 대표)주제3: '방송PR을 통한 여성 입소문마케팅의 활용방안' (정미홍 대표)주제4: '주부대상 온라인 입소문마케팅 활용사례 - 세스코' (오유진 파트장)주제5: '여성대상 입소문마케팅 전략과 활용방안/사례' (정재윤 대표) 
일 시 2003년 7월 11일(金) PM 2:00~6:30
장 소 이화여대 이화-삼성교육관 세미나실 (지하철 2호선 이대입구역 하차, 도보 8분거리. 당일 주차권은 발급되지 않으니 유의 바랍니다)   = 장소 자세히 보기 =  
참가비 ㆍ사전등록 : 40,000원 : '7월 9일(水) 18:00 까지 참가신청 후 입금하신 분'에 한함.                                ('대학생' 혹은 '4인 이상' 사전등록의 경우는 각 3만원)ㆍ당일 현장등록 : 50,000원상기 금액은 부가세별도 금액이며, 만약 세금계산서 발급을 원하시는 분은 10%를 추가로 받습니다.행사 당일 발급되는 '계산서'는 마케팅공화국의 이름으로 발급되지는 않습니다. 커뮤니티이기 때문에 다른 법인의 이름으로 발행되는 점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당일 세금계산서 발급을 원하시는 분은 입금 시 참가신청게시판에 글을 남기실 때 '계산서 발행여부'에 "예"라고 기입을 해주시고 당일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지참하시면 빠른 처리가 가능하겠습니다. ㆍ입금계좌 : ( 국민은행, 363-21-0141-582 ) 예금주:정진경  
참가신청 참가신청은 [참가신청 게시판]에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기 참가비의 할인 혜택은 7월 9일까지 사전 입금하신 분에 한하오니 양지하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주의사항: 입금 후에는 반드시 참가신청게시판에 '답변'으로 입금자 성명, 입금은행, 입금액, 입금일시 등을 남겨 주시면 입금확인여부를 조속히 확인해 드릴 수 있습니다. 
일 정 14:00~14:10 : 인사말 14:10~15:00 : 주제1 ('여성 소비자시장의 트랜드와 전략적 접근방안' : 이영희 교수)15:10~16:00 : 주제2 ('여성 커뮤니티의 런칭과 입소문마케팅 활용사례 - 아줌마닷컴' : 황인영 대표)16:10~17:00 : 주제3 ('방송PR을 활용한 여성 입소문마케팅의 활용방안': 정미홍 대표)17:10~17:40 : 주제4 ('주부대상 온라인 입소문마케팅 활용사례 - 세스코' : 오유진 파트장)17:40~18:30 : 주제5 ('여성대상 입소문마케팅 전략과 활용방안/사례' : 정재윤 대표)18:30~ : 폐회 (뒷풀이 공지)18:45~ : 뒷풀이 (인근 호프집 예정)세미나 진행상 강사/일정 등이 일부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기 타 - 참석인원 : 450명 정원- 뒷풀이 참가는 자유의사이며, 참석자는 뒷풀이 비용 별도입니다. (1차 - 1만원 예정)
문 의 - 세미나 참가 및 신청에 관한 개별문의는 triumph21c@hotmail.com (정진경)로 해 주십시오. - 세미나 입금 및 확인과 관련한 문의는 "[참가신청 게시판]의 답변"을 통하여 문의해 주십시오. 각 문의사항은 게시판과 이메일로만 받으며, 전화로는 받지 않사오니 이 점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주 최 - 주최 : 마케팅공화국(www.m-republic.org)- 후원 : 이화여대 전문직업개발원, 아줌마닷컴 
이영희 교수 (이화여대) ㆍ주제 : '여성 소비자시장의 트랜드와 전략적 접근방안'ㆍ現 이화여대 조형예술대학 디자인학부 교수 ㆍ위원 : - 제일제당, 데이콤, 국민은행, 해찬들 등 광고-판촉디자인 자문위원- 광고대행사 코래드,앨지애드,오리콤 및 광고제작사 세중문화 리뷰보드- 한국영상광고박물관 자료선정위원ㆍ학회활동 : - 한국광고학회 상임이사 겸 편집위원, - 일본광고학회 회원, - 한국광고소비자심리학회 상임이사 겸 편집위원, - 한국디자인학회 회원- 인포디자인학회 회원, -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ㆍ저서 및 역서 : - '광고는 여성소비자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도서출판 예경, 2002)- '광고는 과정이다' (도서출판 예경, 1999)- 'Dupont 광고테크닉 1001' (도서출판 예경, 2001, 공동번역)
황인영 대표 (아줌마닷컴) ㆍ주제 : '여성 커뮤니티의 런칭과 입소문마케팅 활용사례 - 아줌마닷컴'ㆍ現 (주)이너스커뮤니티(azoomma.com) 대표이사  - 인하대학교 영어영문학과 卒  - 美 워싱턴주립대 IAPP(International Advertising Professional Program) 수료ㆍ前 EURO R.S.C.G. NEXT 외 종합광고대행사 A.E   인터넷 벤처기업 (주)에브리존닷컴 인터넷마케팅 팀장ㆍ활동현황 : - 세상을 클릭한 아줌마들' 에세이집 출간 (2000/10) - 환경부 환경살림캠페인 진행 (2000/10~ ) - 현대상선 사보 '바다소리'에 알뜰살뜰생활경제 칼럼 연재 중(2003/01~  ) - SBS-FM 손숙배기완의아름다운세상 인터렛리포트 출연 중 (2003/02~ ) - 제4회 아줌마의날 행사 '2003 세상을 클릭한 아줌마들' 기획,주최
정미홍 대표 (J&A) 주제 : '방송PR을 활용한 여성 입소문마케팅의 활용방안'ㆍ現 J&A(정앤어소시에이츠) 대표학력 사항 - 1981년 이화여자대학교 법학과 학사 - 1989년 ~ 1990년미국 시카고대학 사회과학대학원 수료 - 국제정치 커뮤니케이션 전공 - 2001년명지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행정학 석사 - 2001년 이화여자대학교 고급홍보전문가(KPAPR) 특별과정 이수 - 홍보전문가 자격인증 - 2001년 전경련 국제경영원 홍보과정 이수 - 2002년 2월고려대학교 최고위 정보통신과정(ICP) 수료 - 2003년 6월서강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 수료경력 사항 - 1982년 ~ 1993년KBS앵커 - 1995년 서울시장선거 부대변인 - 1995년 ~ 1997년서울시 홍보담당관 - 1997년 ~ 1999년MBC 정미홍이 만난 사람’진행 - 1997년 ~ 현 (사)루푸스를 이기는 사람들 협회 상임이사 - 2000년 ~ 2002년여성채널 SDN 정미홍의 선택인터뷰’진행 - 2000년 ~ 현PR기업 ㈜정앤어소시에이츠 대표이사                              (사)평화의 숲 홍보이사 (현)                              서울시공무원교육원 홍보과정 강사 (현)                              전경련 국제경영원 홍보과정 강사 (현) - 2003년 ~ 현대한적십자사 홍보자문위원회 위원장 (현)자격증 :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사협회 주관)주요저서 :     자신의 날개로 날 때 아름답다 (동아일보사/1995)
오유진 파트장 (세스코) 주제 : '주부대상 온라인 입소문마케팅 활용사례 - 세스코'ㆍ現 (주)세스코 마케팅담당 파트장ㆍ 건국대 국어국문학과 卒    KOBACO IAA(International Advertising Association) Diplomaㆍ前 (주)S&P Worldwide 컨설턴트 - SPtown.com 기획 및 운영 (판매촉진 관련 전문정보제공 사이트) - 한글과 컴퓨터 'Global English' 국내런칭 전략기획 및 프로모션 - SK주유소 사업다각화 Field Research - 'KoreanMotors' 브랜드전략 및 프로모션 기획  - 'Sony Korea' Field Research 및 온라인프로모션 기획 등 수행
정재윤 대표 (마케팅공화국) 주제 : '여성대상 입소문마케팅 전략과 활용사례/방안'ㆍ現 마케팅공화국 대표      PPL COMPANY 마케팅이사      (주)페이게이트 사외이사      서울사이버대학 강사 (인터넷마케팅)ㆍ 성균관대 경영학과 卒 기획공방 대표이사   헤드헌트코리아 대표    경북과학대학 인터넷비지니스전공 겸임교수     동국대,원광대,경남대 등 강사    한국일보 웹사이트 비교평가 자문위원    (주)대교 인터넷사업팀 마케팅 자문위원    인터넷마케팅포럼(IMF) 대표 및 고문위원ㆍ강의 :  - 삼성, LG, SK텔레콤, 현대, 코오롱, 금호, 데이콤 등 - ECRC, 한국생산성본부, 한국능률협회, 한국광고연구원, 한경, 매경 등 - 중앙대(EMP),이화여대(마케팅커뮤니케이션),금강기획,앨지애드 등 - 한국방송광고공사,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한국도로공사 등ㆍ저서 :  - '인터넷마케팅' (2002, 고등학교 교과서) - '정재윤@이메일마케팅.COM' (비비컴, 2001) - '전자상거래 - 기획' (2000, EBS방송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