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5일
‘흔한’ 브랜드는 없고 ‘힙한’ 브랜드는 있는 것
바로 Story, ‘이야기’가 있는 곳에 고객이 찾아온다!
당신의 공간은 어떤 메시지를 전하는가?
전략적인 공간 브랜딩으로 차별화된 경험을 선물하라!
‘잘 팔리는 팝업스토어의 19가지 법칙’(저자 조명광_포르체)에 나오는 문구다.
책으로 나올 만큼 팝업스토어는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각광 받으며, 2023년 트렌드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았다.
이너스커뮤니티에서 운영하는 팝플리는 2023년 진행된 팝업스토어 정보가 담긴 ‘팝업스토어 데이터 플랫폼’이다. 현재 팝플리 홈페이지는 전국 팝업스토어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관련 데이터를 지속 수집하여 이미 1,000건이 넘는 팝업스토어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B2B 대상으로는 팝업스토어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IT솔루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IMC 서비스 기반으로 직접 팝업스토어를 기획하고 운영까지 담당하고 있다.
최근 진행한 ‘대한제분(곰표) x 코끼리베이글’ 팝업스토어 뿐만 아니라, 공차, 스타부르 등 다양한 브랜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는 것도 눈여겨 볼만하다.
2023년 전국적으로 유행한 팝업스토어, 브랜드는 고객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했으며, MZ세대들은 어떻게 반응하고 소비했을까.
총 12가지 카테고리에서 발표된 팝업스토어 어워즈 대상 브랜드 중 뷰티 카테고리 1위를 소개한다.
브랜드 선택 이유의 31%가 ‘브랜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었어요’라는 답변을 확인할 수 있듯이 2023년 탬버린즈 브랜드에 대한 MZ 세대의 관심은 엄청났다. (포토존 26%, 굿즈 11%)
탬버린즈는 ‘토일렛 에피소드’를 통해 방해받고 싶지 않은 공간과 순간에 대한 이야기를 기획했으며, 가장 편안한 공간에서 떠오르는 영감을 끄적이는 순간, 아무 생각을 하지 않고 음악을 듣는 순간을 위한 공간을 마련했다.
그뿐만 아니라 제품 구매 고객을 위한 인스타그래머블한 굿즈 준비했으며, 매출과바이럴 요소 두 가지 모두를 잡을 수 있었다.
한 달간 진행된 팝업스토어를 통해 총 6천 개 이상의 콘텐츠가 네이버, 인스타그램 등에서 생산되었으며, 후기를 통한 새로운 고객 방문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었다는 평이다.
국내 첫 팝업스토어 어워즈를 개최한 이너스커뮤니티의 황인영 대표는 “팝업스토어 어워즈를 통해 2023년에 진행된 팝업스토어를 소개하고, 관련 산업 발전을 도모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데이터 중심의 팝플리를 통해 브랜드와 광고 담당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플랫폼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포부를 보였다.
12개 카테고리의 1위 브랜드는 팝플리 웹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